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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과장의 자동차 세상

강과장의 자동차 공부 - 냉각장치(서모스탯, 냉각팬)

엔진의 오버히트를 방지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냉각장치입니다.

일반적인 수냉식은 냉각액을 이용해 엔진의 열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주요 냉각장치 부품들은 워터펌프, 라디에이터, 냉각팬, 서모스탯, 리지버탱크 등등 입니다.

 

워터펌프(water pump)
워터펌프는 효율적으로 순환시키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기구입니다.

크랭크샤프트와 접속되어 있으며 엔진회전을 이용해 펌프를 작동시킵니다.

 

라디에이터

엔진의 열을 흡수해 고온이 된 냉각액은 라디에이터에서 외부 공기에

노출되면서 차가워집니다. 라디에이터에는 핀이 부착되어 있으며

냉각액이 핀 내부를 통과하는 동안에 방열을 함으로써 온도가 내려가는 구조입니다.

 

서모스탯(thermostar)

 엔진이 고온이 되면 오버히트를 일읔키지만 반대로 온도가 너무 낮아도 좋지 않습니다.

엔진이 막 움직이기 시작한 상태에서는 금속이 따뜻하지 않기 때문에 부품이 수축해

미세한 틈새가 생기거나 연소상태가 나빠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서모스탯이 작동해 냉각액 순환을 멈추게 하여 엔진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돕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엔진의 적정온도는 80~90도이기 때문에 이것보다

온도가 낮아지면 서모스탯이 밸브를 닫고 냉각액을 바이패스 통로로 우회시킵니다.

 

냉각팬

 라디에이터는 외부공기에 냉각액을 노출시킴으로써 방열을 하는데 정차 중이나

저속운전 중에는 방열효과가 약해집니다. 이 때문에 인공적으로 바람을 만들어내는

냉각팬이 라디에이터 바로 뒤에 설치되어 있으며, 저속일 때는 엔진을 식혀 오버히트

등의 문제점을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