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과장의 자동차 공부 - 엔진 구성 부품
#엔진을 구성하는 부품
엔진은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린더 안에 연료와 공기로 이루어진
혼합기를 넣고 그것을 점화, 연소시켜 에너지를 상하운동에서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것을 리시프로케이팅 엔진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자동차가 이 방식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진성능은 이런 기계부품들의 진화로 인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왔습니다.
또한 근래에 연료와 공기의 혼합 방법이나 그 혼합기를 실린더 안에 넣는 타이밍이나
혼합기 양등을 컴퓨터(ECU)로 제어함으로서 성능이 더욱 향상되고 있습니다.
오일 팬 : 엔진 안의 기계마찰 부분, 특히 피스톤과 실린더 쪽으로 오일을
순환시키기 위해 오일을 모아두는 곳입니다.
커넥팅로드 :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운동으로 전달하는
부품으로, 가벼우면서도 고강도 부품으로 사용합니다 .
실린더블록 : 엔진연소가 이루어지는 부품입니다. 실린더 안에서 발생하는 연소, 폭발로
인해 피스톤이 실린더 블록과 마찰합니다. 실린더블록은 이 마찰을 충분히 견딜만한
강도를 갖고 있습니다.
피스톤 : 실린더 내의 폭발에너지로 인해 블록과 마찰하는 부품, 오일순환이나
마찰저항을 절감하는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연소가 이루어지는 실린더
실린더란 실린더 블록에 있는 원통 부분을 가리키며, 여기서 엔진의 연소가 이루어집니다.
실린더 안에서 연료와 공기 혼합기가 폭발하기 때문에 폭발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강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피스톤과 마찰을 일으키는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슬리비(sleeve) 구조를하고 있으면서도 폭발할 때의 열이나 피스톤의 마찰로 발생한
열을 실린더 블록으로 분산해줍니다.
실린더 블록은 흡배기 밸브나 그 개폐를 담당하는 캠, 캠샤프트 등이 장착된
실린더헤드가 뚜껑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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