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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과장의 중고차 잘 사고 팔기

대전월평동중고차 구입시 확인할 점 - 주요 부품 점검

대전월평동중고차 구입시 확인할 점 - 주요 부품 점검

 

한 번 사면 오랜 기간 타게 될 중고차, 꼼꼼히 따져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도무지 시간이 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차량에 대해 잘 모르지만

간단하게라도 차량 구석구석 기본적인 부분들을 확인해보면 조금이라도 위험하거나

문제가 있는 차량은 걸러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차량의 단차를 확인해 양쪽의 간격이 다른지 봅니다. 다음으로 차체나

엔진룸 전체적으로 녹슨 곳은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이렇게 외관을 전반적으로 살핀 후

차량의 하부를 점검해봅니다. 차량의 하부는 사실 리프트를 이용하지 않으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하지만 매장 내에서 기본적인 부분이라도 간단하게

평가해보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첫번째 차량의 문을 열고 차량에 올라타서 문이나 필러를 잡고 쿵쿵하고 차량을 눌러봅니다.

쇼크 업소바나 활대링크 등 하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삐걱삐걱거리거나 찌걱찌걱하는

소리가 나면 상태가 좋지 않으므로 수리가 필요합니다.

 

두번째 핸들을 좌측 또는 우측으로 끝까지 돌린 뒤 살짝 운행해봅니다.

이때 바퀴 쪽에서 끽끽 또는 드르륵거리는 소음이 나면 등속조인트의 상태가 좋지 않음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이 때 핸들 조작 시 핸들이 무겁게 느껴진다면 웜기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보닛과 트렁크 쪽 즉 바퀴 위부분 네 군데를 손으로 강하게 눌렀다 떼고 출렁거림을 확인해봅니다.

이때 출렁거림이 3~4회 이상 자연스럽게 지속되면 정상이며, 부자연스럽게 멈춘다면

쇼크 업소버의 상태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차장과 같은 평지에서 차량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먼저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이때도 쇼크 업소버의

상태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엔진을 확인해야 하는데 전문가가 아닌 경우에는 엔진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기본적인 부분을 간단히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엔진에 부하를 걸지 않고 저회전으로 엔진을 돌리는 아이들링 테스트를 해봅니다.

이때 3000rpm 이상으로 회전수가 너무 높거나 또는 너무 낮아 시동이 꺼지려 한다면

엔진 상태가 정상적이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아이들링을 지나 공회전 상태를 유지할 때

800~1200rpm을 유지하여야 정상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둘째 정상적인 공회전 상태에서 주의 깊게 엔진음을 듣고 다른 차량에서 들을 수 없는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음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엔진과 관련된

다른 부품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엔진의 회전이 고르지 않아 발생하는

심한 떨림이나 덜컹거리는 등의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지도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셋째 엔진은 크게 실린더헤드와 실린더블록으로 나뉩니다.. 이 두 부분을 연결하고 오일의

누유를 방지하는 것을 가스켓이라고 하며 가스켓 부분의 누유를 점검해서 엔진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